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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[정처기 필기] 화면 설계 및 애플리케이션 설계

woogy99 2024. 11. 24. 23:43

1.현행 시스템 파악 절자

-1단계: 시스템 구성, 시스템 기능,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

-2단계 : 아키텍처 구성 , 소프트 웨어(DBMS,운영체제 등) 파악

-3단계: 하드웨어 구성, 네트워크 구성 파악

 

2.DBMS 분석 시 고려사항

-가용성, 성능, 기술 지원, 상호 호환성, 구축 비용

 

3.WAS(web application server)

정적인 콘텐츠 처리를 하는 웹 서버와 달리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

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.

- 종류 : Tomcat, GlassFish, JBoss, Jetty, JEUS, Resin, WebLogic, WebSphere 등

 

4. 기능 요구사항

-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사항

-시스템의 입력이나 출력으로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, 어떤 데이터를저장하거나 연산을 수행해야 하는지

-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기능

-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제공받기를 원하는 기능

 

5. 비기능 요구 사항

-성능 요구사항 : 처리 속도 및 시간, 처리량 등의 요구사항

-보안 요구사항: 시스템의 데이터 및 기능, 운영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요구사항

-품질 요구사항: 품질 평가 대상에 대한 요구사항.

 

6.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
도출>분석>명세>확인

요구사항 도출 기법 : 청취와 인터뷰, 설문, 브레인 스토밍, 프로토타이핑,유스케이스 등

요구사항 검증 과정을 통해 모든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님.

 

7.자료 흐름도 작성 지침.

-자료 흐름은 처리를 거쳐 변환될 때마다 새로운 이름을 부여한다.

-어떤 처리가 출력 자료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입력 자료가 발생해야 함

-상위 단계의 처리와 하위 자료 흐름도의 자료 흐름은 서로 일치되어야 

-입력 화살표가 있다고하여 반드시 출력 화살표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님

 

8.SADT

-SoftTech 사에서 개발한 구조적 분석 및 설계 도구

-블록 다이어그램을 채택한 자동화 도구

 

9.HIPO

-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나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기법으로,

시스템 실행 과정인 입력, 처리, 출력의 기능을 나타냄

-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

-기호, 도표 등을 사용하므로 보기 쉽고 이해하기도 쉬움

-HIPO Chart의 종류: 가시적 도표, 총체적 도표, 세부적 도표

 

10.UML[Unified Modeling Language]

-시스템 분석, 설계,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

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
-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로 , 다이어 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함

종류 : 구조 사물(Structural) , 행동 사물(Behavioral) , 그룹 사물 (Grouping), 주해 사물 (Annotation)

 

-의존(Dependency)관계

/연관 관계와 같이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짧은 시간 동안만 유지하는 관계.

/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 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남

 

-실체화(Realization)관계

/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
/한 사물이 다른 사물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

 

-일반화(Generalization)관계

/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

ex)차는 버스 트럭 택시보다 일반적인 계념/ 버스 트럭 택시는 구체적 계념

 

11. 구조적(정적) 다이어 그램의 종류

-클래스 다이어그램,객체,컴포넌트,배치,복합체구조,패키지 (다이어그램)

 

12. 동적 다이어 그램의 종류

유스케이스, 순차,커뮤니케이션,상태,활동,상호작용 개요, 타이밍 (다이어그램)

 

-상태 다이어그램

 객체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.

-활동 다이어그램

 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따라 표현

 

13.인터페이스

서로 다른 두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서로 이어주는 부분 또는 접속 장치

 

특징 :

-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줌

-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함

-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

-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

 

14.인터페이스 구분

CLI: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지는인터페이스

GUI: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인터페이스

NUI: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
 

15.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
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

유효성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

학습성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

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하해야 함